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놀이치료를 지속적으로 받고있는 부모님을 위하여 덧글 0 | 조회 3,219 | 2009-07-27 00:00:00
관리자  


 




        





Ⅱ. 놀이치료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부모님을 위하여


 


 


Q: 상담아동이 혼자서 놀이치료실에 들어가도 되나요?


놀이치료실에는 반드시 치료자와 같이 들어가야 합니다. 놀이치료실은 아이가 마음대로 혼자서 노는 곳이 아니라, 치료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자신의 어려움을 탐색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Q: 놀이치료실에 있었던 일을 아이에게 물어봐도 되나요?


부모님은 놀이치료실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 아이에게 질문을 하지 마십시오. 그 방에서 있었던 일은 아이만의 특별한 경험이기 때문에 부모가 개입하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자기만의 특별한 경험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확신이 생겨야만, 아이는 자신의 어려움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극복할 수 있습니다.


 


Q: 놀이치료실에 오고 가는 시간은 어떤 시간인가요?


오고가는 시간을 부모와 아동만의 특별한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부모자녀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이것은 치료 진전에도 중요한 도움이 됩니다.


 


Q: 집에서 삼가 할 행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놀이치료실에 오는 일을 아이의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또는 ''그렇게 하면 놀이치료실에 보내지 않겠다.'' 는 등의 위협을 주지 마십시오.


 


Q: 아이가 갑자기 오지 않겠다고 할 때는 어떻게 할까요?


''''선생님에게 약속한 일이라 가야 한다. 가서도 네 마음이 계속 그러면 선생님께 상의해보자. 선생님은 네 마음을 잘 알아주실 거야.'''' 라고 말씀해주세요.


 


Q: 다른 형제를 데려와도 되나요?


동생이나 다른 형제를 되도록 데려오지 마십시오. 다른 형제도 같이 오면, 상담아동이 상담시간을 자기만의 시간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이 오는 아동도 있을 곳이 없을 뿐만 아니라 놀이치료실에 못 들어가고 거부당하는 경험을 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Q: 부득이한 경우, 동생을 데리고 왔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치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보호자가 반드시 보호하여 주십시오.


대기실에서 뛰거나 떠들기, 치료 중인 놀이치료실에 들어가기, 놀이치료실 문이나 창문을 두드리기, 큰소리로 상담 아동을 부르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통제가 안 될 경우에는 본 센터 외의 다른 곳에 잠시 계시다가 오시기 바랍니다.